PAPAYA Corporation
애드블록(광고차단 프로그램) 사용 인구 통계
본문 바로가기
IT

애드블록(광고차단 프로그램) 사용 인구 통계

by PAPAYA Corporation 2021. 5. 13.
반응형

본문과 상관없는 사진

최초의 광고 차단 프로그램은 2002년에 출시되었습니다.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개수는 2009년에 2 천만 대를 기록했죠. 오늘날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42.7 %가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은 흐르면 흐를수록 기술은 발전하는 법이죠. 이젠 PC 시장을 넘어 모바일 시장까지 확장되기 시작했죠. 한번 지금 확인해보세요.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애플 앱스토어를 접속 후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검색해봅시다. 무수하게 많은 광고차단 프로그램들이 쏟아져나오는걸 볼수 있죠.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의 42.7%(16 ~ 64 세)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미국 인터넷 사용자의 27%가 광고를 차단할 정도니 실로 어마어마하죠. 저 사용자들이 광고를 차단하지 않는다면 수익에 타격을 받은 웹사이트나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은 수익이 과연 어느정도까지 올라갈까요?

 

사용자들이 많은 광고차단 프로그램 중 하나인 AdBlock은 6,500 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광고차단 프로그램은 16세에서 24세 사이의 인터넷 사용자들한테 가장 대중적이라고 합니다. 인구 통계 중 전 세계 사용자의 46.2%가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했거나 하고 있는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분석된 국가의 52.17% (24 개)가 40% 이상의 광고차단 프로그램 사용률을 보여줍니다. 그중 대한민국의 광고차단 프로그램 보급률은 29.6% 입니다. 하지만, 확실하지 않습니다. 광고차단 프로그램 사용자들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중입니다. 이전부터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한 사용자들덕분에 수익에 타격을 받은 사업자들은 광고의 개수를 더 늘렸고, 광고차단 프로그램의 존재를 몰랐던 사람들도 결국에는 유튜브나 구글을 통해 알게된 정보를 바탕으로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게 된 것이죠.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성별들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이 사용합니다. 남성은 전연령층이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을 더 많이 사용하죠. 광고차단 프로그램은 16-24세 남성에게 가장 인기가 있으며, 그 중 49.2%가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여성의 43.2%에 비해 월등하죠.). 대한민국 기준으로 40~60대 사이의 여성들을 타겟으로 글을 자주 올리는 블로거들을 자주 보실 수 있을겁니다. 이유가 뭘까요? 당연히, 블로거들은 남성들은 돈이 안된다는걸 이미 경험해봤기때문에 알고있는겁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10~20대 젊은 남성들은 광고차단 프로그램과 한 몸이 되죠.

 

*왜 그들은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일까요?

지금까지 밝혀진바로는 전 세계적으로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이유는 과도한 양의 광고 (22.3 %), 자기와는 관련이 없는 광고 (22.3 %), 침입형 광고 (19.9 %) 등입니다.

 

광고차단 프로그램은 여전히 소수의 인터넷 사용자가 전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소수이지만 절대 무시할수 없는 사용자들이죠. 그들이 인터넷을 제일 많이 사용하는 사용자들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제일 암덩어리이기도 하죠. 광고차단 프로그램 사용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웹사이트가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중인 사용자들은 웹사이트 컨텐츠들을 보지 못하도록 차단하고 있죠. 대표적으로 한때는 대한민국의 대형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가 그랬으며,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도 사용중입니다. 그러나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탐지해 막아내기가 매우 힘이들죠. 사용자들은 심지어 차단 당하면 바로 웹사이트를 나가버리는 매우 악질스러운 행동을 보여줍니다.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행위는 매우 멍청하고 무식한 행위입니다. 애플의 iOS 14.5가 배포된지 이제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애플이 내놓은 새로운 기능은 앱 추적 허용 금지 기능으로 앱 개발자들이 앱에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해 맞춤광고를 탑재해 수익을 안정적으로 뽑아내는 행위자체를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많은 사용자들은 기뻐했죠. 하지만, 기뻐할 문제가 아닙니다. 애플덕분에 맞춤광고를 탑재하지 못하게된 사업자들은 이제 구독 결제 시스템을 밀어붙일 것입니다. 앱 한두개면 오히려 괜찮다고요? ㅎㅎ; 이제 모든 앱들은 광고를 제거하는 대신에 구독 결제 시스템으로 당신들의 피같은 돈들을 뜯어갈 것입니다. 애플 앱스토어 기준으로 애플이 왜 이 새로운 기능을 밀어붙이는줄 아십니까? 애플은 수수료를 따로 부과해서 뜯어가기 때문에 구독 결제 시스템이면 오히려 장기적으로 애플에게 이득이거든요.

 

iOS 14.5의 앱 추적 허용 금지 기능은 광고차단 프로그램과 동급입니다. 사용해서는 안되는 악질적인 기능이죠.

광고차단 프로그램 사용자들 덕분에 웹사이트,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의 수익이 줄었습니다. 먼훗날, 우리는 더이상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이 올지도 모릅니다. 월마다 혹은 년마다 다달이 사용료를 지불해가면서 인터넷을 사용해야되는 세상이 온다면, 과거를 그리워하게 될겁니다.

 

저 또한 광고차단 프로그램 사용자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튜브도 이제는 유튜브 프리미엄을 이용합니다. 인도나 아르헨티나 우회로 저렴하게 이용하지 않습니다. 세상 모든 컨텐츠들을 이용하려면 당연히 사용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하지만, 광고를 봐준다면 무료로 이 모든 것들을 누릴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큰 축복인지 저는 그것을 너무 늦게 깨달았습니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제발, 광고차단 프로그램을 지워버립시다.

 

 

 

 
반응형

댓글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